2010년 11월 5일 금요일

중국여행시 알아야할 상식들!

중국국내 항공여행 상식

1. 항공편
중국 민항의 항공편은 주로 3가지 형식이 있다. 하나는 정기 항공편 운항이고, 둘째는 전세기 운항, 셋째는 항공편 증가 운항이다. 그 중, 정기 항공편은 정기적인 스케쥴과 규정 된 항노를 운행하며, 증가한 항공편은 임시 수요에 따라 정기적인 항공편 외 추가하는 항공편이다. 전세기 운항은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항공편 외 별도로 운항하는 전용 비행이다. 이외, 불정기적 항공편과 시즌별 항공편이 있다.

2. 편명(FLIGHTNO)
현재까지, 중국 국내선 편명의 번호는 항공회사의 2자리 영어로된 약자와 4자리 아라비아 수자로 구성되었다. 예를들어 아라비아 숫자중의 첫자리 숫자가 “1”이며 중국국제항공공사 , “2”는 서북항공공사, “3”은 남방항공공사, “4”는 서남항공공사, “5”는 동방항공공사, “6”은 북방항공공사를 표시한다. 두번째 자리의 숫자는 본 항공편의 종점에 소속되는 관리국 혹은 항공회사 소재지의 번호이며, 세번째, 네번째자리의 숫자는 본 항공편의 구체적인 번호를 표시한다. 또한 네번째 자리의 숫자가 기수로 표시되면 출항편이고, 우수로 표시되면 회항편임을 표시한다. 편명이 “SZ4301”로 될 경우, 서남항공공사의 청도에서 광저우까지 운항하는 운항편이며, “CA1501”일 경우 중국국제항공공사의 북경에서 상하이까지 운항하는 항공편임을 표시한다.

중국 국제 편명의 경우, 중국국제항공공사의 첫번째 숫자는 9로 표시된다. 만약 중국항공공사의 북경에서 싱가포르까지 운항하는 편명은 “CA977”, 도쿄까지는 “CA919”로 표기된다. 현재까지 중국내 항공공사에서 국제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항공사는 중국국제항공공사(CA), 중국동방항공공사(MU), 중국남방항공공사(CZ), 중국북방항공공사(CJ), 중국신쟝항공공사(WH)등 이다.

3. 공항건설비 징수 방법
공항건설비용은 1980년 베이징 공항에서부터 징수하기 시작했으며, 1981년부터 전국적으로 실행했다. 초기에는 국제 항공편을 상대로 징수하였으나 관광발전 기금을 건립하기 위하여 모든 승객들을 상대로 공항건설비를 징수하기 시작했다.
“국내 공항의 환승대기실을 통하여 국제선을 이용하는 승객, 외교비자를 소지하고 국제선 혹은 홍콩, 마카오 지역까지 탑승하는 승객, 반표를 소지한 12주세 이하 어린이, 국내선을 환승하는 승객(환승시간 8시간 내)은 제외”

4. 티켓
비행기를 이용하는 관광객은 티켓을 구매 할 때 주민신분을 제시하고,외국인은 여권, 타이완인은 타이완동포 여행증명 혹은 공안기관에서 발급한 기타 유효한 증명서를 제시해야 한다. 국내 및 국제 티켓의 유효기간은 모두 1년이며, 관광객들이 도착한 후 가이드는 티켓을 확인해야 한다. 즉 왕복티켓, OK항공권 혹은 오픈항공권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5. 항공화물 제한중량
비행기를 탑승할 때 무료위탁 수화물의 중량은 일반석 20킬로그람, 특실석은 30킬로그람이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 항공사에서 일반석도 30킬로그람까지 허용하며, 제한중량을 초과 된 부분은 1킬로그람당 일반석 티켓가격의 1.5%로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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