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5일 금요일

유럽에서 Tax Free 받는 노하우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 36개국에서는 일정 금액이상 구입한 물품에 대하여 일반소비세인 부가가치세(VAT)를 구매자에게 되돌려 주는 Tax free(세금환급)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영국,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독일 등 많은 국가에서도 시행을 하고 있는 Tax free는 국가에 따라서 적용되는 금액과 환급 비율은 다르지만 방법은 아래의 설명에서처럼 동일하므로 참고하세요.

1>환급은 Tax free Shopping 로고가 입구에 붙여져 있는 상점에서 구입한 물건에 한해서만 가능한데 해당 국가에서 정하고 있는 일정 금액 이상의 물품을 한 상점에서 구입한 후 직원이 건네주는 Tax free 전표에 간단한 인적사항을 기재합니다.

    

이 때 여권으로 신분을 확인하면서 환급 방법을 선택(표 참고)하는 것으로 기재를 마치면 직원이 Tax free 전표를 주는데, 이것은 환급 편지봉투이므로 출국하기 전까지 보관을 해야 합니다.
 
환급 방법 선택
현금(유로 or 달러) → 출국 공항(즉시 환급)
카드계좌 입금 or 수표 → 우편물(2~3개월 소요)
대표적인 환급 회사 글로벌 리펀드



참고로 현금은 출국하는 공항에서 달러와 유로 중 선택하여 바로 지급을 받을 수 있지만 본인의 카드계좌로 입금하거나 수표로 받는 방법의 기간은 일반적으로 2~3개월이 소요됩니다.

2>출국하는 공항에 도착을 하면 먼저 출국장의 면세 구역에 있는 세관사무실Custom office을 방문하여 구입한 물품을 세관 직원에게 제시를 하여 확인을 받은 후 Tax free 전표에 세관의 확인 도장을 받아 출국장 또는 입국장에 있는 글로벌 리펀드Global Refund 또는 Cash refund에서 바로 현금을 받으시면 됩니다.

우편으로 선택한 분들은 공항내의 우체국이나 국내의 우체국에서 보내면 되고요.

    
 
이런 과정을 몰랐거나 공항에서의 출국 수속이 늦어져 Tax free를 받지 못하고 세관 사무실에서 확인 도장만 받고 귀국을 하였다면 국내의 글로벌 리펀드 코리아(02-776-2170~1) 또는 을지로에 있는 하나은행 월드센터지점(02-775-1111)에서 환불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 하시고요.

유럽 여러 나라의 Tax free
국가
환급 적용 기준
국가
환급 적용 기준
오스트리아
 75유로 이상 구입, 15% 적용
덴마크 
 300DKK(크로네)~, 19%
이탈리아
 155유로~
핀란드
 40유로~ 10~16%
프랑스
 175유로~ 12~13%
노르웨이
 315NOK(크로네)~, 25% 
독일
 25유로~ 12.6%
그리스
 120유로~, 13%
룩셈부르크
 74유로~
헝가리
 45,000UHF(포린트)~, 15%
스위스
 400CHF(스위스 프랑), 7.6%
체코
 2.000CZK(코루나)~, 14%
영국 
 17.5%(평균 15%)
터키
 118TRY(리라)~, 12.5%
주의 - 1>스위스와 체코는 EU 가입국이 아니지만 Tax free를 받을 수 있는 나라이므로 출국하는 국가라면 문제가 없지만 2개국 중 한 국가에서 물품을 구입을 한 후 EU 가입국에서 출국을 한다면 스위스와 체코의 국경에서 2번과 같은 방법으로 환급을 받아야 합니다.
(예시: Tax free에 해당하는 물품 구입을 스위스에서 한 후 프랑스에서 출국을 한다면 스위스에서 구입한 물품의 Tax free는 스위스를 벗어나기 전 국경에서 받아야 합니다.)
 2>환급전표의 유효기간은 세관에서 확인 도장을 받은 후 최대 3개월까지 유효합니다.
 3>스위스에서는 상점에 따라서 Tax free 받을 금액을 계산할 때 미리 빼주는 VAT off Service를 실시하고 있는 상점도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